본문 바로가기

석재이론

석재의 종류의 대해 알아보자

석재의 종류

 

1.대리석

1) 대리석_ 정의

 

대리석은 강도 및 경도는 여러 면에서 화강석보다 떨어집니다. 하지만 따뜻한 질감, 다양한 색상 등의 요인으로 내장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바람에 약하고,  반색, 퇴색, 오염이 쉽게 되어 주의가 필요로합니다. 또한 외부 시공 시 햇빛에 발색 되고  풍화,  산성비, 겨울의 동파 등 외부 사용은 까다롭습니다. 부득이 사용한 때는 방수, 발수 등의 오염의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2) 대리석_ 생성

이전에 발생한 암석은 모암이라 불리며, 변성작용을 통해 열과 강한 압력에 노출되어 물리적 또는 화학적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모암은 퇴적암 또는 화성암일 수 있으며, 변성암은 깊은 지하에서 고온과 상층의 고압에 의해 형성될 수도 있고, 수평 압력, 대륙 충돌 및 구조적 과정으로 인해 마찰, 굽힘 및 압력과 같은 요인들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입된 마그마 주변의 열에 의해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 

 

3) 대리석_ 종류

㉠ 델크레모

㉡ 볼라카스


㉢ 툰드라그레이

 

㉣그린마블

2. 화강석

1) 화강석_ 정의

화강석은 자체의 물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고급스럽고 웅장한 느낌을 주며 풍화에 강하고 다양한 질 감 표현으로 건축 내장재 외장재 마감 및 조각, 조형 등 여러 방면에서 사용합니다. 국내에서 건축용으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대체로 질감이나 색상, 무늬가 차갑게 느껴집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칼라와 무늬의 화강석이 전 세계적으로 수입되고 특히 중국 화강석이 폭발 적으로 수입되어, 국내산 화강석은 국내 시장 및 대외 수출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2) 화강석_ 생성

지구의 지각 또는 맨틀 일부가 높은 에너지로 용융되고 식어 굳어진 암석은 화성암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은 에너지가 축적되면 지각 또는 맨틀 일부가 용융되어 고온 그리고 고압의 액체 마그마로 변합니다. 마그마는 온도가 500~1,700℃로 높아지며, 지표로 분출되면 용암과 가스로 분리됩니다. 마그마나 용암이 냉각되어 굳어지면 화성암이 형성되며, 분출암(화산암)과 관입암(반심성암, 심성암)으로 나뉘며, 구성광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화성암이 생성됩니다.

 

3) 화강석_ 종류

 포천석

㉡ 사비석

㉢ 파타고니아

㉣ 스트롬볼리

3. 라임스톤

1) 라임스톤_ 정의

라임스톤은 다공질 소재로, 물을 흡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공극율은 표면 마감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이는 표면의 밀도에 의해 영향을 받아 물을 다르게 흡수합니다. 라임스톤은 퇴적암으로, 우리나라의 사계절 중 특히 겨울 동안에는 외장석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퇴적암인 라임스톤은 다른 특히 화강석의 비해 풍화와 침식에 취약하며, 특히 산성비 및 대기 오염과 같은 환경조건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은 오염, 침식, 부식, 변색,  풍화 등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한 유지 및 관리가 필요하며, 이로 인해 추가 비용이 예산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라임스톤의 품질과 등급은 채석 지역, 시기, 문양, 색상에 따라 다양하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국제기준에 따라 다양한 세분류가 있으며, 시공 및 유지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라임스톤_ 생성

동식물 잔해로 의하여 퇴적되고 유기적 퇴적암으로 물에 녹아있던 석회질 성분이나 물속에 살던 생물의 뼈 또는 껍질이 화학적 침전물이 쌓여서 만들어 져서 화학적 퇴적암입니다. 라임스톤은 석회암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리석과의 차이점은 석회암이 재결정화되면서 생성된 변성암입니다. 퇴적 과정에 따라 즉 생성원인에 따라 쇄설성 퇴적암, 유기적 퇴적암, 화학적 퇴적암으로 분류 됩니다.

 

3) 라임스톤_ 종류

 마돈나베이지

㉡ 루나크림

㉢ 쥬라식크림

 

㉣ 모카크림

4. 인조대리석석

1) 인조대리석_ 정의

인조대리석은 천연석의 단점을 보완하여 원가를 절감하거나 가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천연석 보다 다양한 제품과 균일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조석은 제조시 사용하는 석종이나 접착 모르타르에 의해 구분되고 제조방식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열변형이 쉬워 외부나 직 간접적으로 열을 받는 부위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화학약품 사용과 시공부위에 대한 각별한 배려가 요구됩니다. 현장 시공 인조석 테라조도 있으나 폐수 슬러지가 많이 발생하여 점차 시공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근간에는 테라조타일이 생산되어 폐수 슬러지를 발생하지 않고 석재처럼 시공할 수 있습니다.

 

2) 인조석_ 생성

인조대리석석은 넓은 의미로 보면 엔지니어드 스톤, 박판 타일에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좁은 의미로 보면 분쇄한 대리석 조각 + 레진을 조합한 레진 베이스로 만들어진 인조대리석 그리고 분쇄 한 대리석 조각 + 시멘트로 조합한 시멘트 베이스 인조대리석 테라조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할 때가 있어 성분과 재질 확인 이 필요하며 정확한 용도와 부위 사용 확인, 그에 맞는 정확한 시공 부자재, 접착제 시공 방 법이 요구됩니다. 시멘트 베이스 인조 대리석은 테라조로 분류하며 레진 베이스 즉, 레진의 결 합력을 이용하여 대리석 조각과 결속 시킨 것을 진정한 인조 대리석이라고 합니다.

 

3) 인조대리석_종류

 엔지니어스톤

㉡ MS칼라카타

㉢ 박판타일

 

4.석재문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전화연결이 됩니다.